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4K 모니터 사용자라면 당장 확인해 보자 - 케이블에 따른 모니터 화질 차이 [LG 32UD99]

4K 모니터 사용자라면 당장 확인해 보자

케이블에 따른 모니터 화질 차이 [LG 32UD99]


결론부터 말하면

4K모니터 사용자라면 무조건 DP 케이블로 교체하자.


처음 32UD99 모니터 색감과 해상력을 보고 깜짝 놀랐다.

화질이 너무나 구렸다. 

가독성은 샤픈이 너무 심해 눈이 아플 정도였다.

컬러는 모든색이 야광으로 보여 눈을 뜰수가 없었다.


이게 100만원 짜리 모니터의 성능이야?

혹시나 하는 마음에 DP 케이블로 연결해 보니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주었다.




익숙한 네이버 사이트를 보면 초록색의 외곡이 얼마나 심한지 알수가 있다.

야광 녹색으로 표현되어 10초만 보고 있어도 눈이 아플지경이다.

[네이버 메인]




특히 원색으로 컬러가 올라갈수록 색상 외곡이 심하게 차이난다 

[핀터레스트 - 컬러 검색]




4K 모니터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텍스트 가독성인데 정말 심각해 보인다.

[구글 도서 - 읽기모드중]


DP 케이블

ㄴ 윈도우 텍스트 배율을 125% 확대에서 사용중인데 가독성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DP+HDMI

ㄴ 샤픈이 강하게 들어가고 그림자 효과가 있는 느낌으로 가독성이 떨어져 장시간 사용시 눈이 아픔.


HDMI 

ㄴ 텍스트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아 깨져보이고 검정 텍스트에 빨간색 등의 다른 색이 섞여 보여 가독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보였다.




총평

4K 모니터 사용자라면 자신이 어떤 케이블로 사용중인지 지금 바로 체크해 보자.

무조건 DP 케이블 또는 USB-C 케이블 사용

텍스트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바로 확인해보자. 장시간 사용시 시력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