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새로텍 PRORAID-20US6G USB 3.0 RAW 에러 주의점



안녕하세요. 05am 입니다.


새로텍 PRORAID-20US6G USB 3.0 

6개월가량 사용 중인데 RAW 에러가 3번이나 발생 되었습니다 ㅠㅠ


매번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고 어느 날 RAW 에러로 하드 인식이 안되네요.

저는 3번 모두 아래와 같은 순서일 때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하드웨어

노트북 : 한성 x56ks, a34x

하드 : WD Green 4TB 3TB


RAW 에러 발생 순서

1. 노트북 절전 모드

2. 외장하드도 절전 모드

3. 노트북 절전 모드 상태에서 외장하드 파워 버튼 눌러 전원 오프

4. 노트북 전원 오프

5. RAW 발생



무서워서 한동안 방치만 하다

외장하드 절전모드를 끄고 사용하면 될듯해서


절전모드를 끄고 2주 정도 테스트 중인데

현제까진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외장 하드 절전모드 해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뒤쪽에 커버를 제거합니다.

2. 위, 아래 스위치를 아래로 내리면 끝





전기 사용량 테스트

전기 사용량에 대해서 걱정하신다면

WD Green 자체 절전 기능이 있어 괜찮아 보이네요.


전기 문제보다 절전모드일 경우 냉각 팬 까지 꺼져서 조용해지는데

냉각 팬이 계속 돌고 있어 팬 소음이 조금 거슬리네요.



절전 모드 OFF (화면 왼쪽) : 2.46W 


절전 모드 ON (화면 오른쪽) : 1.5W



참고로 (WD Green 1개 기준) 아래와 같은 사용량을 보여주네요.
기본 하드 대기 시 : 7W
하드 사용 시 : 9W